이집트에서 재배하기 시작한 고대 원시 곡물 ‘카무트’는 이집트 제18왕조 12대 왕인 투탕카멘의 무덤에서 최초로 발견되었으며, 약 4,000년 동안 무덤에서 살아남아 ‘생명의 씨앗’으로 불리기도 한다. 겉으로 보기엔 현미와 비슷하지만 부드럽고 쫀득한 식감을 자랑하며,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이는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가장 건강한 식품 50가지’에 선정되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하였는데,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셀레늄을 포함한 다양한 미네랄뿐만 아니라 단백질, 오메가3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다. 슈퍼 곡물 카무트의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질환 예방카무트에는 셀레늄이 풍부한데, 이는 비타민 e보다 훨씬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알려진다. 항산화제는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막아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2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카무트에는 현미의 3배 이상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체내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데도 영향을 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유지하는 데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 이는 곧 혈관과 심장 건강 향상으로도 이어진다.
3 혈당 조절마그네슘은 혈당 관리를 돕는데, 카무트에 이 성분이 풍부할 뿐 아니라 혈당 지수가 현미보다도 훨씬 낮은 40으로 당뇨 환자가 밥을 지어 먹기에 좋다. 다만, 과다 섭취 시 탈모가 생기거나 설사나 구토를 할 수 있으므로 하루 권장량 80g을 지켜야 한다.
이 외에도 카무트는 망간이 풍부해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면역 기능을 증진한다. 또한 열량이 낮고 단백질이 풍부해 체중 관리를 할 때 걱정하지 않고 섭취할 수 있고, 카무트에 포함된 아연과 망간이 호르몬 밸런스를 유지하는 데 영향을 준다고 알려진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